다익스트라 알고리즘(Dijkstra Algorithm)
특정한 노드에서 다른 모든 노드로의 최단경로를 구하는 알고리즘
시작 정점에서의 거리가 최소인 정점을 선택해 나가면서 최단 경로를 구함
그리디를 이용한 알고리즘으로 MST의 PRIM()과 유사
매 상황에서 가장 비용이 적은 노드를 선택해 임의의 과정을 반복
<최단경로>
가중치 없는 경우 | 1 | BFS | |
가중치 있는 경우 | 하나의 정점 | 양수 | Dijkstra |
음수 | Bellman-Ford | ||
모든 정점 | Flod-Warsahall |
1. 출발 노드를 설정한다.
2. 출발 노드를 기준으로 각 노드의 최소 비용을 저장한다.
3. 방문하지 않은 노드 중에서 가장 비용이 적은 노드를 선택한다.
4. 해당 노드를 거쳐서 특정한 노드로 가는 경우를 고려하여 최소 비용을 갱신한다.
5. 위 과정에서 3~4번을 반복한다.
INF로 초기화한 각 정점에 대해서 최소값을 저장해준다
list.add(new int[] {to, cost})로 그래프를 만들어주고
start와 연결된 정점 중에서 dist[to]는 cost(start까지의 cost) + to_cost(to로 가기위한 cost) 가 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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import heapq #최소 힙
import sys
input = sys.stdin.readline # 빠른 입력
INF = int(1e9) # 무한을 의미하는 값으로 10억 설정
# 노드의 개수, 간선의 개수를 입력받기
n, m = map(int, input().split())
# 시작 노드 번호를 입력받기
start = int(input())
# 최단거리 테이블
distance = [INF]*(n+1)
# 노드 연결정보
graph = [[] for i in range(n+1)]
for _ in range(m):
# a번노드에서 b번 노드로 가는 비용c
a,b,c = map(int, input().split())
graph[a].append((b,c))
# 다익스트라 알고리즘(최소힙 이용))
def dijkstra(start):
q=[]
# 시작 노드
heapq.heappush(q, (0,start))
distance[start] = 0
while q:
# 가장 최단거리가 짧은 노드에 대한 정보 꺼내기
dist, now = heapq.heappop(q)
# 이미 처리된 노드였다면 무시
# 별도의 visited 테이블이 필요없이, 최단거리테이블을 이용해 방문여부 확인
if distance[now] < dist:
continue
# 선택된 노드와 인접한 노드를 확인
for i in graph[now]:
cost = dist + i[1]
# 선택된 노드를 거쳐서 이동하는 것이 더 빠른 경우
if cost < distance[i[0]]:
distance[i[0]] = cost
heapq.heappush(q, (cost,i[0]))
# 다익스트라 알고리즘수행
dijkstra(start)
# 모든 노드로 가기 위한 최단 거리를 출력
for i in range(1, n+1):
# 도달할 수 없는 경우
if distance[i] == INF:
print("infinity")
else:
print(distance[i])
import java.io.BufferedReader;
import java.io.IOException;
import java.io.InputStreamReader;
import java.util.ArrayList;
import java.util.List;
import java.util.PriorityQueue;
import java.util.StringTokenizer;
public class Main_10282 {
static List<int[]>[] data;
static boolean[] visited;
static int[] dist;
/*
* 가중치 있는 방향 그래프
* 특정 노드에서 시작해서 다른 모든 노드까지의 경로를 모두 더함 => 다익스트라 알고리즘
*/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throws IOException {
BufferedReader br = new BufferedReader(new InputStreamReader(System.in));
StringTokenizer st = new StringTokenizer(br.readLine());
int t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for (int tc = 0; tc < t; tc++) {
st = new StringTokenizer(br.readLine());
int n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int d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int c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data = new ArrayList[n + 1];
dist = new int[n + 1];
visited = new boolean[n + 1];
for (int i = 1; i < n + 1; i++) {
dist[i] = Integer.MAX_VALUE;
data[i] = new ArrayList<>();
}
for (int i = 0; i < d; i++) {
st = new StringTokenizer(br.readLine());
int a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int b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int s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data[b].add(new int[] { a, s });
}
dijkstra(c);
int infection = 0;
int total = 0;
for (int i = 1; i < n + 1; i++) {
if (dist[i] != Integer.MAX_VALUE) {
infection++;
total = Math.max(total, dist[i]);
}
}
System.out.println(infection + " " + total);
}
}
public static void dijkstra(int start) {
PriorityQueue<int[]> pq = new PriorityQueue<>((o1, o2) -> (o1[1] - o2[1]));
dist[start] = 0;
pq.add(new int[] { start, 0 });
while (!pq.isEmpty()) {
int[] temp = pq.poll();
int to = temp[0];
int cost = temp[1];
if (!visited[to]) {
visited[to] = true;
for (int[] next : data[to]) {
if (dist[next[0]] > cost + next[1]) { //cost == dist[to]
dist[next[0]] = cost + next[1];
pq.add(new int[] { next[0], dist[next[0]] });
}
}
}
}
}
}
벨만 포드 알고리즘(Bellman-Ford)
플로이드 와샬 알고리즘(Flod-Warsahall)
모든 노드에서 다른 모든 노드까지의 최단 경로를 모두 계산
다익스트라 알고리즘과 마찬가지로 단게별로 거쳐 가는 노드를 기준으로 알고리즘을 수행
=> 다만 매 단계마다 방문하지 않은 노드 중 최단 거리를 갖는 노드를 찾는 과정 필요 x
다이나믹 프로그래밍 유형에 속한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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